IFLA 다문화 도서관 선언 다문화 도서관 - 대화를 통해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는 게이트웨이

IFLA/UNESCO Multicultural Library Manifesto: The Multicultural Library – a gateway to a cultural diverse society in dialogue

모든 사람은 점차 더 이질화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세계에는 6,0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언어가 있다. 국제적 이주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복합적인 정체성을 가진 사람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세계화, 증가하는 이주, 더욱 빨라진 통신, 편리한 교통, 그 외의 21세기 동력 덕분에 이전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았거나, 기존의 다문화적 특성이 증가하여 온 많은 나라에서도 문화적 다양성이 더욱 확대되었다. “문화적 다양 성” 또는 “다문화주의”는 상이한 문화간의 조화로운 공존과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여기서 “문화란 사회나 사회 집단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감성적 특징의 집합을 가리키며, 예술과 문학뿐만 아니라 생활양식, 공존 하는 방법, 가치 체계, 전통과 신념을 포함한다”. 문화적 다양성 또는 다문화주의는 우리 지역사회와 지구촌 사회에서 공동체적인 힘의 기반이 된다.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은 인류의 공통 유산이며, 만인의 이익을 위해 소 중히 여기고 보존되어야 한다. 이는 사람들 간의 교류, 혁신, 창의, 평화적 공존의 원천이다. “서로 신뢰하고 이 해하는 풍토에서 문화의 다양성, 관용, 대화, 협력을 존중한다면 국제 평화와 안전을 최고로 보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관종의 도서관은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국제적, 국가적, 지역적 수준에서 반영하고 지지하며 촉 진해야 한다. 그리하여 이문화간의 대화와 적극적인 시민 정신에 작용하도록 해야 한다. 도서관이 다양한 이해 집단과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때, 학습, 문화, 정보의 센터로서 기능한다.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다룰 때, 도서관 서비스는 문화적 정체성과 가치 측면에서 기본적 자유, 정보와 지식 접근에의 평등성이라는 원칙에 따라 제공된다.

Subject::Library services to multicultural populations; Subject::Multicultural populations; Subject::Multilingualism; Subject::Linguistic diversity; Subject::Linguistic heritage; Subject::Cultural diversity; Subject::Diversity; Subject::UNESCO